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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비전 교육목표

진리,창조,실천

≪해설≫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교시(교훈)에 나타나 있는 진리, 창조, 실천을 우 리 대학의 교육이념으로 삼는다. '진리, 창조, 실천'은 전문적 지식과 도덕적 품성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고, 열린 교육과 열린 마음으로 미래 가치를 '창조'하고, 탐구한 진리를 '실천'하며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교육목적

본 대학교는 진리ㆍ창조ㆍ실천의 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ㆍ연구하고, 전문적 지식과 도덕적 품성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함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HKNU Educational Objectives

교육목표

본 대학교는 전문적 지식과 도덕적 품성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구현한다.

  •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미래의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창의적 실천인을 양성한다.
  • 폭 넓은 교양과 융합적 학문역량을 갖춘 전인적 전문인을 양성한다.
  •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 국제화 감각을 지닌 유능한 지도자를 양성한다.

대학비전

  • 대학비전은 '창의적 인재 양성을 통해 미래로 도약하는 경기도 거점 대학'으로 정함
  • 산학협력 중심대학으로의 산학융합과 특성화, 실용교육과 취업률 극대화, 멀티캠퍼스 구축 등을 위한 JUMP TO THE FUTURE 6개 과제의 발전전략을 수립함
    • 6개 과제 : 대학위상 강화전략, 학생역량 강화전략, 교수역량 강화전략, 산학협력역량 강화전략, 행ㆍ재정역량 강화전략, 문화역량 강화전략
  • 대학 위상 강화 전략 : 대학 통합, 학문분야 유치 및 신설, 캠퍼스 그린화 및 첨단화, 캠퍼스 확대, 대외 브랜드 이미지 강화, 특성화 강화
  • 학생역량 강화 전략 : 우수학생 유치 프로그램 운영, 우수학생 양성 프로그램 운영, 학생 글로벌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학생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 교수역량 강화 전략 : 우수교원의 충원 및 다각화, 연구 역량 강화, 교육 역량 강화
  • 산학협력역량 강화 전략 : 산학밀착교육 강화, 교내창업 활성화, 산학연교류 협력 강화
  • 행ㆍ재정역량 강화 전략 : 행정조직 전문화, 재정확충 및 집행 방법 개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설 지원, 직원 전문역량 강화
  • 대학 문화역량 강화 전략 : HK culture & future, 지역사회 공헌, 글로벌 문화조성
한경대학교 발전전략 및 비전

발전목표

  • <한경비전 2025>의 발전목표는 201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단위 세부 발전목표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국내 20위 이내, 세계 300위권의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성장하는 발전목표를 수립하였다.
  • <한경비전 2025>의 주요 발전전략은 위상강화, 학생역량강화, 교수역량강화, 산학협력강화, 행재정역량강화, 문화역량강화의 6가지 강화전략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위상강화전략은 경기도 거점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 1단계는 교육과정, 학문분야, 산학협력분야의 특성화를 기반으로 특성화된 일반대 체제를 정착시킴으로써, 강소국립대의 모델을 추진하고자 한다.
  • 2단계는 정착된 특성화 일반대 교육체제를 토대로 핵심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국내 최고 경쟁력의 융복합 학문를 발굴, 집중 양성하며 창의력과 사회 응용능력을 폭넓게 갖춘 융복합형 인재양성을 추진한다.
  • 3단계는 교육, 연구 환경의 최고 경쟁력을 갖추고 국내 20위 이내, 세계 300위권의 국 제적 인재양성 기관으로 도약한다.
한경대학교 발전목표

대학특성화 계획

특성화 목표

특성화 목표

특성화 방향

  • 경기도 거점 일반대학 위상을 위한 대학 경쟁력 확보
  • 산업수요에 부응하고, 교육 및 연구력 향상과 연계한 대학 발전
  • 실용적 교육 특성화를 통한 취업률 향상
특성화 목표

특성화 추진분야

교육분야 특성화, 학문분야 특성화, 산학협력분야 특성화
[교육분야 특성화]
  • 실무중심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현장 지향적(Field Oriented) 인재 양성
  • 산업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 가능한 실무 트랙제 도입
    • 학부 내에 세부전공을 두지 않고 소프트웨어적인 교육과정 이수 체계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개념의 트랙제 도입
  • 실무 중심형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진 미래 인재 양성
    • 지역산업과 취업을 연계한 산학협력 교육과정 개편
    • 현장실습 교육 강화를 통한 산학 연계 프로그램 마련
교육분야 특성화 목표 및 내용
[학문분야 특성화]
  • 신성장동력 분야로서 IT분야의 특성화를 통한 인재 양성
  • 지역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건설 및 환경 분야의 특성화
  • 기존 추진해 온 농업생명 분야의 특성화 강화
  • 향후 미래성장 산업을 주도하고 대학발전을 견인할 특성화 지원분야 선정
  • 특성화 분야
    • IT 분야 :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제어공학과를 통합하고, 컴퓨터공학과와 웹정보공학과를 통합하여 IT분야 특성화
    • 건설ㆍ환경 분야 : 토목공학, 안전공학, 환경공학 등 학문적 결합과 융합
    • 농업생명 분야 : 기 추진해왔던 특성화 부문으로서 농업생명 분야 강화
  • 특성화 지원
    • 학과통합이 이루어진 특성화 분야에 대하여 교수 배정, 특성화 재정지원, 시설기자재 우선지원 등 특성화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지원
학문분야 특성화
[산학협력분야 특성화]
  • 산학연계 맞춤형 인력양성을 통한 산업계 수요 인력양성 및 청년 취업강화
  • 산학협력 특성화 사업단 운영으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을 추진
  • 미래지향적 산학협력 체계구축(Future-oriented Industry-academy Teamwork: FIT)
  • 미래지향적 지역산업 연계구축(Future-Oriented Regional industry Link:FOR)
  • 비즈니스 마인드와 글로벌 소통능력을 갖춘 현장 밀착형 FIELD 엔지니어 양성
    • FIELD (Future Industry-friendly Engineer and Leader Development)
산학협력분야 특성화
 

수정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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