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글로벌 네비게이션

Get Adobe Flash player

컨텐츠 영역

한경홍보 한경뉴스

제목 2월22일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 개최
작성자 윤지영 조회수 413 작성일 2019.02.25
첨부 파일grauation.jpg
grauation.jpg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이 2월 22일(금) 오전 11시 본교 체육관에서 개최됐다.

박사 5명, 석사 109명을 포함해 총 1,050명이 학위수여를 받게 됐다.

임태희 총장은 학생들에게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회장의 '기계는 사람을 대채할 수 없다'는 말을 인용한 뒤 ► 한경대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지혜로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자신만의 가치를 만들 것 ► 협력과 소통의 능력을 갖춘 융합형 전문가가 될 것 ►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것 등 세가지를 당부했다.

<임태희 총장 축사 전문>

반갑습니다, 총장 임태희입니다.

먼저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아울러, 한경대 학생이 된 소중한 자녀들을 4년간 뒷받침해주신 부모님들과 오늘의 졸업생들의 지도하기 위해 그동안 애써주신 교수님들께도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한경대학교는 개교 80주년을 맞이하는 전통 깊은 대학으로서 4만2천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경기도의 대표 국립대학입니다. 우리 대학교는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이라는 건학 이념 아래 21세기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 대학의 건학 이념이 오늘 모교를 떠나는 졸업생 여러분 한분 한분의 가슴속에 새겨져 있길 바랍니다.

졸업식은 학생들과의 마지막 수업이라고 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하는 영예스러운 이 마지막 수업에서 저는 세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이미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이 보편화될 시대에, 사회에 나가는 여러분들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많은 혜택을 누릴 것이지만 전통적인 일자리는 줄어들 것이고, 인간의 능력은 위협받을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예측은 우리에게 불안감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지혜와 신념을 키우십시오.

지난 해 한국을 방문한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 회장은 "기계는 사람을 대체할 수 없다. 사람에겐 지혜와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합니다. 마윈 회장은 앞으로의 세상은 지식의 경쟁이 아닌 지혜와 마음, 감성으로 경쟁하는 시대라 했습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4년동안 한경대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지혜를 세상에 펼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들의 인간다움과 감성, 신념으로 그 무엇도,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자신만의 가치를 만드십시오. 이것이 제가 여러분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첫번째 말씀입니다.

둘째, 협력과 소통의 능력을 갖춘 융합형 전문가가 되십시오.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에 기반한 초연결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력과 협업, 소통이며, 서로 다른 분야를 이해하고 연결하는 능력입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다루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가장 좋은 솔루션을 도출하는 것은 여러분들의 협업과 소통, 연결 능력에 기반할 것입니다.

한경대학교에서 쌓은 지식과 경험은 여러분이 각자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을 믿고, 끊임없이 정진하기 바랍니다.

셋째,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지십시오.

스르로 여러분 자신을 높이고, 사랑하십시오. 여러분은 이 캠퍼스에서 열심히 노력했고, 성장했으며, 그 결실을 안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교수님들께서 성심을 다해 여러분들을 가르쳐주셨고, 동료와 선후배들이 여러분을 응원했으며 응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학교는 언제까지나 여러분을 따뜻하게 맞이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국립한경대학교의 자랑입니다.

'졸업식'을 영어로 'commencement' 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단어의 뜻은 '시작'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 주인공인 드라마의 2막이 시작됩니다. 주인공의 해피엔딩을 위해서 많은 고난과 역경이 펼쳐지듯 여러분 앞에도 수많은 시련이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두려워하지 마시고 주문을 외우십시오.

"내가 주인공인 이 드라마의 끝은 해피엔딩일 것이다"

여러분에겐 무한한 가능성과 에너지가 있으며 고난을 이겨낸 사람만이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고, 또 다른 더 좋은 선택의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해피엔딩의 멋진 미래는 여러분의 것입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응원합니다.

수정 삭제 목록


스카이 스크래퍼 영역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