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글로벌 네비게이션

Get Adobe Flash player

컨텐츠 영역

대학안내 미래융합기술대학원

  • 소개
  • 교수진

소개

학문분야의 경계를 넘어 융합 전공 분야의 참신하고 능력있는 전문인과 첨단기술개발의 창의적인 연구인력 육성

다가올 21세기는 과학기술력이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 각 나라마다 기술개발에 막대한 자금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대학에서는 BT, IT를 뛰어넘은 학문간 융합을 통하여 산업계에서 요구되는 참신하고 능력 있는 전문인과 첨단기술개발을 위한 창의적인 연구인력을 육성하고자 2013년 3월 종전 바이오·정보기술대학원을 미래융합기술대학원으로 개편하였다.

국가간 경쟁력 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은 앞으로 얼마나 신속하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그 정보를 이용하는가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이다. 다양한 융합학문과 그 응용분야는 당분간의 기술적 화두가 될 것임에 틀림이 없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 맞추어, 본 대학원에서는 IT, BT 융합 학문의 핵심이 되는 식물바이오융합, 동물바이오융합, 생명화학공학, 정보통신융합 분야의 참신하고 능력있는 전문인과 첨단기술개발의 창의적인 연구자의 육성에 주력하고자 한다.

 

전공안내

식물생명공학전공 (Plant Biotechnology)

식물유전자원을 대상으로 생화학, 분자생물학, 기능유전체학, 세포유전학 및 분자육종학 등 21세기 주도 첨단학문인 생명공학 전문기술의 집중 연구하여 신기능성 고품질, 고생산성의 식물생명공학 산물을 개발하여 인류식량자원의 증산, 국토환경보전, 고효율 에너지자원개발, 친 환경국가 발전에 따른 인류복지향상에 이바지하는 전문 교육학계?산업계에서 요구되는 참신하고 능력 있는 식물생명공학 첨단기술 개발을 위한 창의적인 전문인을 양성 한다.

동물생명공학전공 (Animal Biotechnology)

동물 생명공학 분야는 다양한 유전공학기법을 이용하여 동물의 생산성향상 및 생명현상의 기초연구를 통하여 동물에 외래유전자 도입에 의한 형질전환 가축생산 및 인류 복지증진을 위한 질환모델동물 개발, 유용유전자 발현 해석, 체세포를 이용한 핵이식 복제동물생산 및 문제점 해결, 동물생태 환경조절을 비롯한 의학, 약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이러한 성과를 이용한 미래첨단 분야를 개척 하고자 한다. 또한 학문적 발전도모는 물론 학계 그리고 산업계에서 요구되는 참신하고 능력 있는 전문인과 첨단기술개발을 위한 창의적인 연구자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 교육과정
동물생명공학전공은 석사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분자생물학을 기초로 하여 동물생명공학기법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박사과정에서는 구체적으로 형질전환, 체세포 복제 동물생산, 줄기세포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교육과정에 담고 있음

- 졸업후진로
국내 축산관련 연구소(축산과학원)와 바이오 신약관련 업체, 지방자체단체 축산관련 연구소

유전체정보전공(Genomic Informatics)

유전체 정보학이란 유전학(Genetics)과 정보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서 유전현상을 분자생물학, 생화학 및 분자유전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는 학문으로, 우리 학과에서는 염기서열의 대량 해석을 통한 유전체의 구조분석, 유전자 수준의 기능해석, 생체에서 발현되는 양적·질적 형질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 및 단백질 발현 양상분석 등을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대비 고등인력양성사업인 Brain Korea 21사업을 통해 높은 수준의 교육 및 연구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고급화된 교육으로 글로벌 국제 인재 양성과 생명산업 분야의 전문가 배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교육과정
우리 학과에서는 기본적으로 유전체분석학, 생물정보해석학, 유전자지도특론, 유전자감식, 유전자진단학, 생물전산통계학, 기능유전체학 등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어 배울 수 있으며,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유전학 등의 기본과목들도 좀 더 심화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출이 가능한 분야로는 생명공학 관련 국공립 연구소(축산과학원, 축산물품질평가원, HACCP기준원, GAP 인증센터), 바이오 벤처기업, 제약회사, 생명공학관련 산업체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합니다.

화학생물공학전공 (Biomolecular and Chemical Engineering)

기존의 화학공학을 기반으로 하여 급변하는 기술융합과 생물현상의 공학응용추세에 발맞추어 생화학의 공업응용, 생물화학공정, 신재생바이오에너지 활용기술 등과 나노소재, 고분자소재 등 기존 화공소재의 생체 적용을 교육, 연구하여 바이오융합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화학공학과 생화학, 생물학의 고급심화과목들과 이들 학제간 융합심화과목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창의력이 배양된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지향적 기술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한다.

정보통신융합전공 (Convergenc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고도 지식기반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통신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정보통신 기반 IT 융합 분야의 심도 깊은 연구 및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하여 정보통신, 이동 및 무선통신, 차세대 인터넷 및 멀티미디어, 지능시스템, 지능 로봇, 영상, 의료시스템, 통신 부품,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재생 에너지, ICT 기술 및 산업경영 등의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실무적인 ICT 융합 연구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생물기업정보학전공 (Bio-Business and Informatics)

경제사회의 급격한 변화 가운데에서 농업·농촌·식량의 국제적·국민적 역할이나 기대는 과거의 식량공급중심의 사고만으로는 대응할 수 없다. 환경보전형 농업·식품안전·식량 소비의 지속적인 전개와 이와 관련한 정책지원을 도모하는 식량경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커다란 과제이다. 사회과학의 이론과 방법을 이용하여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관점에서 세계의 식량경제시스템에 관한 교육 및 연구 분야는 ① 지속 가능한 농업경제·농촌경제 ② 환경을 배려한 식품산업, 유통·외식산업 등의 식품산업과 관련산업 ③ 생산자의 환경을 배려한 식량소비경제와 재생자원경제 ④ 친환경 농업, 농촌, 식량에 관한 정책 ⑤ 개발도상국의 농업·농촌개발을 위한 국제협력 및 관련연구 등이다. 세계의 생물기업(Bio-Business)의 선두주자, 생물산업관련기업 또는 국제무역 등 정보전략을 추구하는 바이오비지니스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식품생물공학전공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식품의 이론적 습득과 실험·실습을 통한 유능한 식품생물공학도 양성
첨단식품산업에 대응하는 전문인 양성
전문지식과 교양을 갖춘 고급 식품생물공학도 양성
전체 산업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식품산업에서 요구하는 안전하고 질적 가치가 높은 식품의 개발, 품질개선 및 안전한 식품보존방법을 위한 가공처리 기술의 개발을 위해 본 전공에서는 식품관련 전공분야의 보다 심도 있는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창의력과 경쟁력을 갖춘 전문 식품생물공학도를 양성한다.

컴퓨터공학전공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공학 전반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응용분야에 대한 기초이론의 충실한 교육을 통해 타 기술과의 융합화에 따른 전공 응용의 다양성에 대비하는 한편,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응용을 가능하게 하는 실용적 기술과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공학적 소양을 함양한 지식기반 사회의 주역, 산업계의 요구에 부응하고 나아가 국가발전과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고도의 전문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현대사회는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정보처리기술과 통신기술이 융합되어 무형의 정보가치가 유형의 물질적 가치를 초월하고 산업사회의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키는 지식기반 사회이다. 컴퓨터공학 기술은 이러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필수적이며 핵심적인 기반기술의 집합체이다.
본 전공은 이러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취급하는 요소 정보기술인 컴퓨터공학에 관한 이론적·실무적 연구개발 능력 및 정보운용 기술을 보유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 등을 비롯하여 최근 산업전반에 보편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지리정보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론교육 및 기술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네트워크의 가치는 참여자 수(정보의 제공자)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메트컬프의 법칙(Metcalfe's Law) 처럼 현재는 물론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여전히 정보의 운용력과 그를 뒷받침하는 컴퓨터공학 기술이 유사 이래 인류가 일궈낸 문명을 뛰어넘는 원천이다. 따라서 컴퓨터공학 기술에 대한 사회적·국가적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대할 것은 자명하며 이 분야의 기술을 체득하거나 창조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적, 사회적, 시대적 요구에 비추어보아 컴퓨터공학 전공에서 교육하고 다루는 기술은 산업발전의 핵심이자 주체이며, 이러한 점에서 컴퓨터공학 전공의 향후 발전 전망은 매우 밝고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수정일: 2015-03

프린트

스카이 스크래퍼 영역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