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글로벌 네비게이션

Get Adobe Flash player

컨텐츠 영역

국제개발협력학과

위치 :인문사회관(T동), 216호전화 :031-670-5220
대표메일 : 팩스 :031-670-5229

교육목적 및 목표

국제경영학과는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국제경영 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전문지식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안내

이수구분CODE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논문연구33
소계33
전공선택 경제정책연구33
고급경영전략론33
고급경영조직론33
고급경영학세미나133
고급경영학세미나233
고급경제학세미나133
고급경제학세미나233
고급국제경영연구33
고급마케팅연구33
고급재무관리33
고급투자론33
경영분석세미나33
국제통상정보론33
기업과 가격특론33
글로벌경제이슈33
해외투자유치론33
리더십특론33
국제마케팅론33
미래사회와 조직33
지식경영론33
소계6060
합계6363

교과목 해설

  • 경제정책연구 (Economic Policy) 3-2-2
    경제 발전 및 안정을 위한 정책 이론과 성격을 명확히 규명하고, 특히 국민경제발전을 위하여 자원의 효율적 배분, 독과점 시장 정책, 국민 소득 증대, 소득 분재, 물가 안정, 고용 증대, 국제 수지 개선, 산업 구조 및 기술 진보 정책을 중점적으로 분석 조명하는 과목이다.
  • 고급경영전략론 (Advanced Management Seminar) 3-3-0
    더욱 치열해진 글로벌경쟁에 직면한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가늠하는 필수불가결의 요소이다. 본 강의는 성공적으로 생존 및 성장하기 위해, 경쟁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햘 수 있게 해 주는 구체적인 사고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 고급경영조직론 (Advanced Management Organization) 3-3-0
    조직이론을 습득하여 급변하는 산업현장에서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구조 및 과정론적 분석을 중심으로 조직의 목표 및 기능, 조직구조에 영향을 주는 기술과 환경의 상황적 조직이론, 조직행위와 조직 유효성, 조직과정과 의사결정 조직의 변화를 다룬다.
  • 고급경영학세미나1 (Advanced Management Seminar 1) 3-3-0
    국제경영/인사관리/생산관리/조직행위론/회계학/마케팅관리/재무관리 등 경영전반에 걸친 내용에 대한 논의를 한다. 이를 통해 심화된 경영지식의 습득을 목표로하고, 경영현장에서의 사례들을 통해 현실적용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 고급경영학세미나2 (Advanced Management Seminar 2) 3-3-0
    고급 경영학세미나1에서의 내용보다 좀 더 심도 있는 논의를 하도록 한다.
  • 고급경제학세미나1 (Advanced Economics Seminar 1) 3-3-0
    급변하는 경제현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론과 응용성을 조화시킨 경제학을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고급경제학세미나2 (Advanced Economics Seminar 2) 3-3-0
    고급경제학세미나1 보다 심층적인 내응을 습득하도록 한다.
  • 고급국제경영연구 (Advanced International Management) 3-3-0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에 관한 이론, 국제경영의 분석과 진단, 국제경영전략 및 국가정책을 종합적으로 분석 검토한다. 국제 경영의 제형태, 해외 직접투자, 기술도입 및 수출, 플랜트수출, 해외자원의 개발수입,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전략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고급마케팅연구 (Seminar in Advanced Marketing) 3-3-0
    동태적인 기업환경에서 현대기업의 마케팅전략요소인 4P(Product, Promo tion, Price, Place)를 배합할 수 있는 방법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보다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고급재무관리 (Advanced Corporate Finance) 3-3-0
    기업의 중요한 재무의사결정에 속하는 자본조달결정과 투자결정에 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다룬다. 본 과목은 이론 강의를 기초로 관련 논문의 학습을 통해 재무관리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고급투자론 (Advanced Investments) 3-3-0
    주식, 채권 등을 대상으로 한 증권분석과 옵션, 선물 등의 파생상품에 대한 가치평가와 이를 활용한 위험관리 방안에 관하여 학습한다. 본 과목은 이론 강의 및 논문 토론을 통하여 투자론 분야의 연구수행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경영분석세미나 (Business Analysis Seminar) 3-3-0
    기업 또는 사업의 경영성과와 가치를 평가하고 분석하는 데 요구되는 이론 및 실무 지식을 다룬다. 본 과목은 이론 지식에 대한 강의를 기초로 관련 논문 자료에 관한 학습 및 토론을 실시하는 등 세미나 방식으로 진행된다.
  • 국제통상정보론 (Theory of International Commerce Information Systems) 3-3-0
    경제활동의 세계화로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서비스와 정보·지식 관련 상품의 교역이 증대되고 있다. 세계무역기구 (WTO)가 출범함으로써 다자간 교역체제를 강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세계경제 전반의 변화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논의하고 이와 함 께 국제통상의 기본 개념과 범위, 통상정책, 그리고 최근 통상정보와 협상에 대해 검토한다.
  • 기업과 가격특론 (Firm and price theory) 3-3-0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및 시장이론을 통하여 자원배분 및 소득배분에 있어서 시장경제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시장기구의 실패와 이에 따른 정부의 역할을 논의하는 과목이다.
  • 글로벌경제이슈 (Global Economic Issues) 3-3-0
    통신과 교통의 급속한 발전은 사실상 국가 간 이데올로기적, 물리적 장벽을 제거했다. 이것은 지구촌이 마침내 실현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으나 지역사회는 여전히 과거와 현재의 여러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 과정은 지구촌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두드러진 경제문제에 대해 소개한다.
  • 해외투자유치론 (FDI attraction)
    지방자치단체의 관심 중 하나인 외국인들의 국내투자유치를 위한 전략과 방법을 학습, 연구한다.
  • 리더십특론 (Leadership Theory) 3-3-0
    리더십을 통해 조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것인가에 관해 초점을 두고, 조직에서의 권력의 성격, 권력의 원천, 권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 기 위한 전략 등과 리더십의 본질, 리더십의 상호영향력과 그 과정, 리더 효과, 리더십 특성과 기술, 리더십 행동과 관료 활동, 리더십 효과 의 상황이론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 응용분야를 학습한다.
  • 국제마케팅론 (International Marketing) 3-3-0
    세계시장의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국제마케팅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현실을 토대로 본 교과목에서는 세계시장에서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과 이슈들에 살펴보고자 한다.
  • 미래사회와 조직 (The Organization of the Future Society) 3-3-0
    산업사회에서 지식사회를 이행하는 격변의 시기에 지구촌 사회는 구조조 정이라는 이름아래 조직의 재구조화바람이 불고 있다. 그리하여 미래 지 식사회의 특징 및 살아남기 위한 조직 그리고 조직구성원으로서 갖추어 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세미나 및 토론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 지식경영론 (Knowledge Management) 3-3-0
    지식경영이란 개인 및 조직이 지닌 지적자산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내부의 보편적 지식으로 공유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및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며, 각 기업들은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은 무형자산, 즉, 지식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지식경영의 도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식창조, 지식저장 그리고 지식공유에 이르는 제반 지식경영 활동을 학습한다.

 

수정일: 2015-06

프린트

스카이 스크래퍼 영역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