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교육부“우수대학”선정
□ 우리 대학이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이 실시한 「2020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 한경대학교는 장애학생들에게 장애로 인한 학습활동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08년에 장애학생지원센터(독립전담기구)를 설치하였다.
□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장애학생의 교육환경개선 및 학습지원을 위한 통합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장애 영역별 교수·학습지원, 대학생활 및 이동·편의 등의 지원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진로·취업 및 사회적응 지원을 통하여 일반인들의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또한 장애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의견나눔(불편사항 해결지원 등), 장애유형별 맞춤형 상담, 진로·취업 지원 및 카톡방 운영 등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듣고 있다.
□ (교육부 주관) 2020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는 장애학생들의 만족도조사를 위한 전화, 인터뷰, 실사단에 의한 현장실사(2차심사 통과) 등을 통해 최종평가를 하였으며, 올해의 경우 전국 351개교, 423개 캠퍼스가 참여하여 장애대학생의 교육여건 및 환경개선사항을 평가하였다.
□ 우리 대학은 이전에 비해 더 세분화된 기준에 따라 평가받은 가운데 3개영역(선발, 교수·학습 및 시설·설비영역)의 69개 항목에서“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중점사항의 경우 학기별로 특별지원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하여 장애학생 지원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 또한 장애학생 도우미를 운영하고 시설 개선도 이루고 있지만, 장애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구성원들의 이해와 관심”이며, 엘리베이터 탑승시 장애학생 우선배려, 장애학생 수업 시 배려(앞좌석, 노트북 대필 등)처럼 평소생활에서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 김한중 장애학생지원센터장은“앞으로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증진하고, 도우미와의 유대관계 강화 및 관련부서와 연계한 장애학생의 특성화 프로그램(진로·취업 및 사회적응 등)에 힘쓰겠다”고 밝히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장애인식개선교육의 대학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