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글로벌 네비게이션

Get Adobe Flash player

컨텐츠 영역

한경홍보 한경뉴스

제목 기계공학과 김상우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박은준 조회수 493 작성일 2019.07.02
첨부 파일cats.jpg
cats.jpg

     □ 우리 대학 김상우 기계공학과 교수가 74일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9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한다. 

     □ 김 교수는 <항공우주시스템공학지>다중화된 FBG 센서와 error-outlier 알고리즘을 이용한 복합재 평판에 대한 충격위치 탐지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고, 창의적인 과학기술연구업적을 인정받아 본 상을 수상했다.

        ◦ 김교수의 연구는 항공업체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바로 항공기 날개와 개인용 항공기 구조물의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 그는 가볍고 단단한 첨단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복합소재를 적용한 구조물이 미래 경량 구조체로서 각광받고 있지만, 외부의 충격에 매우 취약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에 한국연구재단(신진/중견연구자사업)의 지원을 받아 독창적인 신호처리기법과 다중화 된 광섬유 센서를 이용하여 외부충격이 구조물에 가해졌을 때 정확한 충격위치를 찾아내는 기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 김상우 교수는 최근 한국형헬리콥터 조류충돌분석 관련하여 최상위권 SCI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것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기관으로부터 항공, 우주, 자동차 복합소재 구조물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여 촉망받는 젊은 과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 한편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펼치는 과학기술자를 선정하는 상으로, 전년도 학술지에 발표된 우수논문 중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하게 된다.

 

 

목록
이전글 식품안전기술의 꿈을 실어 아제르바이잔으로~
다음글 2019년도 상반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스카이 스크래퍼 영역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