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국립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경국립대학교 교육대학원의 특수교육전공은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의 현장 역량과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개설되었습니다.
특수교육전공은 재교육과정으로, 유・초・중등 현직 교사들에게 특수교육의 이론과 원리를 전수하여 통합교육 역량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수교육전공의 주요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애의 조기 발견 및 조기 중재를 통해 아동의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한 제반 사항들을 주도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다.
2. 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장애아동의 학습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및 특수교육과정 설계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자, 장애 특성과 유형에 적합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다.
3.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있는 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적 수정, 교수 방법, 장애 인식 개선 프로그램 연구 등의 역량을 갖춤으로써 통합교육을 실천한다.
4. 도전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장애 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행동지원의 원리에 기반한 행동지원 및 언어행동 중재를 실천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다.
5. 장애학생이 배치된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능동적, 창의적 사고를 통해 이를 적극 개혁해 나가는 특수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다.
한경국립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은 장애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며, 모두를 위한 교육 현장을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는 리더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